도서관 통합홈페이지 편리하네~

지난달 6일 오픈 모바일 홈페이지, 모바일 이러닝 서비스, 좌석현황 등 새롭게 선보여

가산·독산·시흥·금나래 구립도서관 및 작은 도서관 통합관리 교육프로그램도 한눈에



금천구립정보도서관, 금나래아트홀도서관, 금천구립가산정보도서관, 금천구립시흥도서관 등 금천구립도서관 홈페이지가 하나로 통합돼 지난달 6일 새롭게 오픈했다.

통합홈페이지 구축으로 기존 도서관별 홈페이지로 접속해야 하는 불편을 한 번의 홈페이지 접속으로 관내도서관 정보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공공도서관 표준자료 관리시스템을 홈페이지와 연계해 도서관소장자료, 대출가능자료, 신작자료를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통합홈페이지는 장애인 웹 접근성 강화와 사이버 공간에서 전달되는 개인정보의 보안성을 위한 장치마련으로 마우스 없이 키보드만으로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도서연장, 도서예약, 희망도서 신청 등 주요 기능을 메인화면에 배치해 한번의 클릭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하여 이용자의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이밖에도 작은도서관 메뉴가 추가돼 관내 작은 도서관 정보도 쉽게 알 수 있게 됐다.

통합홈페이지와 함께 모바일 홈페이지도 함께 오픈됐다. 기존 PC사용 기반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는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기기로 홈페이지에 접속시 속도 저하 및 화면의 확대축소로 이용자의 불편을 야기했었다. 

이번 모바일 홈페이지 오픈으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도서관 서비스에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 다양한 사용자 디바이스 환경에서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을 지원해 웹과 태블릿, 모바일 모두 최적화된 화면과 컨텐츠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서비스의 구축으로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이용해 자료검색, 대출내용확인 도서예약, 모바일전자책, 도서관 안내, 좌석현황, 공지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 회원증 대신 스마트폰만 있으면 대출이 가능한 모바일 회원증 발급서비스도 준비중에 있다.

이밖에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학습동영상을 볼 수 있는 모바일 이러닝 서비스가 새롭게 선보였다. 현재 서비스하고있는 모바일 학습동영상은 TOEIC, 영어회화, 어린이영어이다. 모바일 이러닝 서비스는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아도 동영상열람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 QR코드를 스캔해 모바일 학습관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해 홈페이지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남현숙 기자

kasizzang@nave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