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속 ‘금천구’, 악의적 또는 자학적 설명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수정활동 필요



<온라인 오픈백과사전에 올라온 금천구 설명 - 나무위키 화면 캡쳐> 




온라인 상 금천구에 대한 소개글들이 매우 악의적이거나 자학적이라 이에 대한 수정이 요구되고있다.


구글 사이트에서 ‘금천구’라고 검색하면 가장 위에 나무위키가 뜨고 그 뒤를 이어 위키디피아가 잇는다. 그런데 나무위키의 내용들이 사실의 기술보다는 감정에 치우친 내용이 서술되고 있어 금천구에 대한 좋지 않은 선입관은 만들고 있다는 비판이 있고 있다.

예를 들면 나무위키의 금천구 설명의 ‘주거환경’편에는 ‘주택이 매우 낡았기에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많은 금천구민들은 금천구를 떠나고 인근 광명시나 안양시로 많이 떠나서 금천구의 인구는 계속해서 감소세다. 재개발이 시급한데도 구청장이나 도시계획 본부 쪽은 별 심각성을 모르는 것이 문제. 금천구가 적어도 서울에서 중박은 하려면 개발이 시급하다.’고 서술되고 있다. 이는 인구감소가 금천구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상황일 뿐만 아니라 재개발이 시급하다는 주장을 펼쳐지고 있다. 


교육분야에서는 더욱 심각하다. ‘전반적인 교육 수준은 구민들도 인정할 정도로 낙후된 편. 금천구의 교육 환경은 개선이 시급하다. 2010년대 이후 서울 구별 서울대 합격률이 항상 꼴등이다. 2012년 기준으로 수능 성적 2등급내 학생 비율로 학교들 순위를 매길 경우 전국 500위권내에 들어가는 고등학교가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기술되어 있으며 ‘00고등학교는 최근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로까지 지정되었지만 특별한 대입 실적을 내지는 못하고 있다. 또한 00고등학교는 정말 분위기가 좋지 않다. 특히, 학교 건물에 들어서자마자 느껴지는 담배 냄새는 덤. 이것만 봐도 금천구의 대표적인 공부 안하는 학교라 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학교목록에서는 ‘00중학교 : 금천구의 학교들 중 사건사고가 그나마 적은 나름대로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이다. 근데 공부는 못한다.’라고 표기되어 있어 장난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나무위키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나무위키는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위키낱말사전이 아니다’  ‘위키백과(위키피디아)처럼 기본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반면, 개인적인 견해 서술이 완전히 금지되어 있지는 않다.’고 공지하고 있다. ‘위키디피아’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자유백과사전으로 다중지성의 대표적인 예시로 소개되어 있다. 구글의 검색에서 위키디피아나 검증이 가능한 것이 아닌 개인적 견해를 서술할수 있는 검색포털이 상위 링크되고 사실과 의견에 대한 혼동을 일으킬수 있는 점에서 온라인상에서 금천구의 소개 글에 대해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 .


뿐만 아니라 금천구 차원에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잘못된 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수정요청 등의 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이성호 기자

gcinnews@gmail.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