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문재인 대통령에‘지방분권 개헌’ 실현 기대


국민들은 이번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새로운 정부의 대통령으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선택하였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에게는 천만 서울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아울러 낙선자에게는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 이번 대선은 국정농단에 의한 대통령 탄핵에 따른 조기대선이었다. 연인원 1,600만 명을 넘어선 광장의 민심은 뜨거웠고 국민들은 압도적인 선택을 하였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김동욱, 도봉4)은 이번 문재인 대통령 당선의 의미를 정의로운 나라와 국민 통합시대를 열어서 새로운 대한민국의 비전을 제시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국민들의 염원을 담아낸 결과라고 평가한다. 

 이번 대선과정을 통하여 분출된 국민들의 염원은 국민대통합, 경제활성화, 지방분권개헌 등을 그 핵심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먼저, 새로운 정부는 대선기간에서 도드라진 이념과 세대 간의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진영을 아우르는 진정한 국민대통합을 구현해 나가야 한다.

또한, 심화된 사회양극화를 극복하여 침체된 경제를 살리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정부가 돼야 한다. 이를 위하여 중앙과 지방이 공존하며 상호 소통을 통한 진정한 협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부가 되기를 기대한다.

무엇보다도,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을 비롯하여  ‘지방분권 개헌’을 실현하기 위한 새 정부에 거는 기대가 크다. 지방자치 강화의 근간이 될 지방분권 개헌은 국민대통합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새 정부는 이에 대한 구체적 일정을 조속히 마련하고 적어도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반드시 관철되도록 해야 한다.

 이에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국민들의 염원으로 분출된 핵심 과제의 실현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고 새로운 정부의 성공을 위하여 힘을 보태어 나갈 것을 천만 서울시민과 함께 약속드린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공보부대표 김혜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