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교육감, 금천구 찾아 ‘쎈톡’

16일 모두의 학교 찾아 주민들과 질의응답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지난 12월 16일 독산동 ‘모두의 학교’를 찾아 지역학부모와 시민단체, 차성수 구청장과 함께 교육 이야기를 나누는 ‘쎈톡(SEN talk)’프로젝트를 가졌다.

‘쎈톡’은 서울시교육청의 영어명칭 SEN의 된소리 발음으로, 장수 학습교재 ‘쎈’시리즈에서 착안해서 거침없이 솔직하게 모든 이야기를 ‘쎄게’ 한다는 의미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로 관할 25개 구의 교육현안을 듣고 있다. 지난 11월 27일 강서구를 시작으로 13번째 찾았다.

조 교육감과 차성수 구청장은 함께 무대에서 300초동안 질문을 듣고 300초동안 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 학부모는 “인성에 문제 있는 교사로 아이들 상처, 치료 필요가 필요하다. 교사 인성문제에 대한 조사와 검사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조 교육감은 “ 학부모의 입장을 이해한다. 교사들의 자기성찰적 변화로 이어지는 프로세스가 부족한 점 있다. 문지를 인지하고 있으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다른 초등 학부모는 “교육청에서 학부모 대상 연수가 많은데 학부모가 원하는 교육보다는 교육청이 원하는 교육을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연수를 좀 줄이고 학부모 주체적인 요구에 따른 교육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현실을 비판했다. 답변에 나서 조 교육감은 “연수종류를 분류해 개선방향을 모색하겠다. 신학기 초에 사전 공지해 관심 있는 학부모가 참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의성 연수를 최소화하고 유사한 연수는 통페합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한 학보무논 “발달장애 아동 부모로서 특수학교에 다니는데,  장애1급

    이어야 실무사를 배정한다는데, 아동의 경우 1~3급이  중요하기보다 인원수에 따라 배정했으면 한다. 일반 교사에 대해 장애인 이해연수 등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질의했다. 

이에 “서울시 교육청은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고 특수학교 설립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부에서 교사 증원과 관련해  특수교사 증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기대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입학 과정에 대해서도 질의가 이어졌다. “정보 부족,  사회적 분위기에 대해 생각해 보면  3학년에서현장실습 갈 때 학교에서 노동 인권 교육을 받지만 현장에서 대처할  수 없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고 물었다.

조 교육감은 “ 진학을 위한 정보 제공이 중요하다. 일과 학습의 병행 체제는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을 값싼 노동력 취급하는 풍토는 개선되어야 하면  문제 있는 경우 강력한 처벌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성호 기자

gcinnew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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