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만세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발족

유 구청장 과 윤우 광복회원, 공동추진위원장으로

삼일절 만세 재연행사 등 다양한 기념사업 추진할 것




 






금천구가 3.1만세운동 100주년을 맞아 금천구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지난 128일 금천구청 대강당에서는 ‘3.1만세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추진위원회는 유성훈 구청장과 광복회 서울시지부 금천사무소 윤 우 개설준비 위원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고 100명의 추진위원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를 본 강혜승 씨는 경과보고를 통해 작년 10월말에 민관 협치를 통한 ‘100주년 기념사업을 제안했고, 금천구 예산과 서울시 공모사업을 통해 추가예산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복지정책과가 주무부서로 확정하고 민관이 참여하는 100주년 기념사업회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동위원장을 맡은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요즘 3.1‘운동혁명으로 부르자는 제안도 있다 비폭력 평화라는 3.1운동의 정신이 현재 시점에서 재조명되고 확인되는 것이 역사가 또 한발자국 진전한 것 같다.지난 백년과 앞으로의 백년이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하다. 오늘 부터라도 금천구에서 금천구의 독립운동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돌아보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 올바른 역사 정신이 있는 금천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인사를 했다.

윤 우 공동위원장은 “3.1운동은 1894년 갑오왜란의 30만 애국선혈의 피를 흘린 바탕위에서 19192천만 온 겨레가 남녀노소, 신분, 재산, 지역의 다름을 초월해 대한의 독립을 갈구했고 선언한 항쟁이다. 독립을 선언한 2천만 동포의 뜻을 모아서 세운 정부가 대한민국이며 정부를 국내에 둘 수 없어 중국에 둔 것이 임시정부다.”3.1운동과 임시정부의 연관성을 되짚었다. 또한 “3.1운동은 통합의 의미가 크다. 또 세계 약소민족 독립운동 중에서 가장 빛나는 비폭력의 큰 의미가 있다. 일제가 총칼로 탄압했지만 제주도에서 함경북도에까지 방방곡곡 한민족의 독립의지를 세계에 알렸고 민주공화제를 확실하게 자리매김 해 대한민국이 탄생하도록 했다.”고 그 의미를 되새겼다.

추진위원회는 향후 활동계획에서 금천을 중심으로 한 과거 독립운동 역사를 되짚고 금천구의 향토문화 역사적 현장과 인물을 연결해 문화역사 교육탐방 사업을 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3.1절 만세운동 재연과 기념행사, 관내 독립유공자 후손 인터뷰 토대로 다큐멘터리 제작, 강연회 및 박물관 투어를 진행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추진위원회는 추진위원 구성을 논의하면서 100인 위원을 모집하고자 했으며 재야정당 및 단체 등으로 현재 54명 정도를 구성했고, 이후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의 다양한 분들과 함께 할 예정이며 금천구 광복회 회원 20여명은 전원 추진위원으로 모셨다.”고 밝혔다.

출범식은 안희찬 ()금천역사문화포럼 대표와 김나연 학생의 선언문 낭독으로 막을 내렸다.

 





이성호 기자

gcinnews@gmail.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