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서 고급자전거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번부터는 생활용 자전거에 대해서 두번에 걸쳐 알아보자

생활용 자전거는 아동용, 유사MTB, 하이브리드(픽시포함), 미니벨로, 여성용, 신사용 자전거, 접이식 자전거 등으로 나뉜다.

아동용은 자전거를 탈줄 모르는 아이들이 보조바퀴를 이용해서 넘어지지 않고 자전거를 굴릴 수 있는 작은 자전거를 말하는데 미취학 아동들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주로 태우면 된다. 보조 바퀴가 있어서 아이들에게 접근성이 좋기는 하지만 보조바퀴가 있으면 자전거 타기의 습득이 늦을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보조바퀴를 이용하더라도 아이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보조바퀴를 탈착하고 부모가 뒤에서 잡아주면서 자전거를 가르치는 것이 좋다. 

스틸형 프레임은 가격이 저렴한 대신에 무게가 무거워서 아이들이 다루기 힘들 수도 있으니 가격이 조금 나가더라도 알루미늄 자전거로 해주는 것이 아이들에게 편할 것이다. 그리고 되도록 앞에 바구니가 있는 것으로 선택을 하자. 혹시나 앞으로 부딪히더라도 1차적 완충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바구니가 있는 것으로 선택하길 권한다.  



<유사 MTB>

유사MTB는 우리가 흔하게 보는 자전거 일 것이다. 앞에 삼각형 뒤에 삼각형이 있는 형태로 가장 많이 타고 있는 자전거 형태이다. 특별하게 자전거 용도가 없으면 이 자전거로 선택을 하면 된다. 저렴하게는 10만원부터 비싸게는 30~40만원 정도까지 라인업이 구축이 되어 있다. 오르막 내리막이 많은 지형에서는 이 제품군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기어가 광범위하게 자리 잡고 있어서 손쉬운 조작으로 기어를 높였다 내렸다 할 수 있다. 자신의 예산에 따라서 금액적인 여유가 있다면 앞 서스펜션이라던가 원터치 기어라던가 알루미늄 프레임 이라던가, 이런 것들을 선택하면 좀더 편한 주행이 가능하다.

<하이브리드 자전거>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굉장히 좋다. 하이브리드는 로드와 MTB의 혼합된 형태로 프레임은 사이클의 그것을 쓰고 기어나 브레이크, 핸들바는 MTB의 형식을 빌리는 사이클과 MTB의 중간 형태이다. 포장된 도로로 주행이 많다면 이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속도는 사이클이 제일 빠르게 나오지만 핸들바가 밑으로 휘어져 있는 형태로 허리를 많이 숙여야 하는 부담이 있는 사람들의 위해서 일자형 핸들바를 채용했다. 

허리를 덜 숙여서 피로감을 없애고 얇은 타이어로 타이어 저항을 줄여 빠른 속도감을 준다. 요즘은 형형색색 다양한 컬러와 이쁜 디자인으로 젊은 세대에선 패션으로도 자리 잡고 있다. 

속도감과 패션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고려해보길 바란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편인데 10만원 중후반부터 가격대가 형성된다.


김정일

가업을 이어 시흥4동 유봉자전거에서 일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