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마을공모사업을 알려드려요

마을공동체 통합공모사업 설명회 '모두의 마을, 모두해' 열려



 2월 12일 금천구청 12층 대강당에서 마을공동체 통합공모사업 설명회가 열렸다. 설 연휴로 인해 불가피하게 늦어진 점이 있어 일부 사업들은 신청기간이 밭았지만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마을자치과, 공원녹지과, 공동주택과 등 서울시과 금천구 9개 부서의 사업들이 설명됐다 .

 금천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 공모사업은 마을의 다양한 문제들을 이웃이 함께 해결하며 공동체를 형성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통합공모사업을 통해 지원하고자 한다고 한다. 공모사업은 이웃만들기, 동(洞) 이웃만들기, 공동체 만들기, 마을 만들기, 골목 만들기로 총 5개의 사업이 있다. 마을만들기와 공동체만들기 공모사업의 예시로 어르신을 위한 고전읽기의 해피해피와 아빠와 함께 마음을 잇고 마을을 만들다의 문백아버지회가 소개 되었다. 이 두개의 사업 모두 한 마을에 사는 사람들이 이웃과 함께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었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은 1월부터 6월까지 수시상담을 할 수 있다. 공고 및 1차 접수는 1월 29일부터 2월 21일까지이며, 사전상담도 동시에 이루어진다. 1월부터 6월까지의 수시접수는 추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공지가 있을 예정이다. 1차 접수의 서류 심사는 2월 22일부터 26일까지이다. 지원자격 및 총사업비 등 더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02-809-8825~7)로 전화문의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금천구청 마을자치과는 마을공간 활성화 지원사업과 구단위 시민참여예산 사업을 소개했다. 마을공간 활성화 지원사업은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 운영지원을 통해 공동체간 네트워크 활성화 및 마을공동체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지원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우수사례로 작년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었던 공유공간 원테이블 시즌3 '골목에서 꽃 피우다'가 소개 되었다. 이 사업을 추진한 원테이블 청년운영회는 원테이블이라는 공유 공간을 바탕으로 마을탐방, 자서전 쓰기, 소소한 골목문화제 축제 등 운영을 통해 다양한 세대가 함께하며 보다 활기 넘치는 마을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했다. 원테이블 사업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공간에 대한 홍보 효과가 높아지고, 마을탐방을 통해 그 동안 알지 못했던 마을의 역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는 사업성과를 이루어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주민참여형 공모사업은 총 7개이다.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은 주민 제안의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활동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이웃과 소통, 상생하는 건강한 주거공동체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지원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아파트 단지별 주민 제안의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친환경 활동, 교육 문화강좌, 주민화합축제 등)을 지원한다. 공모사업 공고, 서류접수, 서류심사와 선정 등은 각 자치구별로 진행되며 실시기간이 상이한다고 한다.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사업은 자발적인 에너지시민문화의 저변 확산을 위하여 마을공동체가 조성된 마을을 대상으로 에너지환경 시민문화 활동을 지원하고자 한다. 지원은 2019년 마을공동체사업 선정 마을 중 에너지자립마을 필수활동을 추진하고자 하는 마을을 대상으로 한다. 여기서 필수활동이란 에너지 절약, 실천, 효율화, 생산관련 시민교육 2회와 에너지절약캠페인, 축제부스 운영, 가정에너지진단 등 에너지시민문화 확산 활동 1회를 뜻한다. 필수활동 이외에도 에너지시민문화 확산에 도움되는 활동이라면 자율활동으로 할 수 있다. 사업공모 및 선정은 4원 이후 각 자치구 마을자치센터의 재량으로 시기가 다르다.

 마을예술창작소 운영 지원사업은 마을을 기본으로 한 주민들의 문화예술활동은 촉진하고, 문화예술을 통해 마을공동체 회복에 기여하는 자율적 문화공간 및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마을예술창작소의 개념은 주민 스스로 가까운 일상에서 생활 속 예술활동을 통해 문화적 삶과 공동체를 실현하는 공간이라고 한다. 이 사업은 자율성, 마을성, 지속성, 공공성을 운영원칙으로 한다. 공모기간은 신규지원일 경우 2월부터 3월까지 연장지원일 경우 1월부터 2월까지 신청을 받으며, 사전 상담제를 운영한다. 사업제안서 등의 접수는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된다.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은 시민의 미디어 활용 역량강화와 마을미디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마을주민 간 다양하고 자유로운 소통을 활성화하고 마을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에서 하는 사업과 활동단체 또는 주민모임에서 하는 사업으로 나뉘어져 있다. 각각 공모기간이 1월부터 2월, 2월부터 3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공동체미디어활동가를 일부 활동단체에 연결하여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마을기업 육성 공모사업은 지역 기반의 공동체 관계망을 통해 주민 스스로 지역내 문제를 비즈니스 방식으로 해결하는 마을기업을 발굴, 육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고자 지원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마을기업 사업비 지원과 마을기업 발굴 및 육성으로 나뉜다. 전자는 조직형태가 법인(협동조합, 주식회사, 영농조합 등)이며, 지역주민 5면 이상이 출자한 단체를 지원해주는 사업이고, 후자는 마을기업 회원 및 근로자, 설립 희망자, 담당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마을기업 교육, 컨설팅, 홍보 및 판로 지원을 해주는 사업이다. 올해 상반기에 예비마을기업의 사업게획서 등을 접수 받을 게획이라고 한다.

 민주주의 시민학습프로그램 지원사업은 마을 주민 또는 활동가들을 위한 민주주의 학습 프로그램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4월에서 5월 사이에 공모사업에 대한 요령(사업기획, 신청서작성 등) 설명회가, 6월에는 공모사업 공고 및 접수가 있을 예정이다. 

 민주주의 시민학습, 사회참여모임 지원사업은 서울에 거주하거나 재직, 재학하고 있는 시민 5명 시상으로 이루어진 민주주의 학습, 사회참여모임(동아리)의 활동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4월에서 5월 사이에 공모사업 설명회가 있을 예정이며, 공고 및 접수는 6월에 예정되어 있다.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담당부서의 연락표를 참고하여 전화문의를 할 수 있다.



한지수 기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