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와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가정용보일러를 친환경콘덴싱보일러로 교체시 보조금을 16만원에서 20만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지원 대상도 당초 12,500대에서 5만대로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연식과 건물주의 주민등록지에 상관없이 친환경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면 지원해주며, 올해 상반기에 지원받은 세대도 차액을 소급해 지원한다. 그리고 중앙집중식 보일러를 개별보일러로 전환할 때 친환경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면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확대하는 것은 2020년부터 신축건물이나 기존 보일러를 교체할때에는 친환경인증을 받은 보일러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6년 서울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서울시내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중 난방·발전부문이 3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특히 이중에서도 46%를 가정용보일러가 차지하고 있다. 
가정용 일반 보일러는 초미세먼지(PM-2.5) 생성의 주요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이 173ppm인데 반해, 친환경콘덴싱보일러는 20ppm으로 1/8에 불과하다. 또한 열효율이 92% 이상으로 일반 보일러(80%)에 비해 높아 연간 약 13만원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단,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는 응축수가 발생하므로 응축수 배관설치가 불가능한 장소에는 설치가 제한 될 수 있어 노후 보일러 교체를 희망하는 가정에서는 보일러 제작사에 설치 가능 여부를 사전에 문의해야 한다.
 신청자는 구비 서류를 갖추어 관할구청에 직접 방문 또는 우편(전자우편 포함)으로 보조금 지급요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다만, 신청서 접수 시 기존 설치(철거예정)된 보일러 사진 및 제조명판 표시 사진이 필요하니 철거 전에 반드시 사진을 찍어 놓아야 된다. 자세한 문의는 금천구청 환경과로 하면 된다 

이성호기자
gcinnews@gmail.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