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초처럼 살아왔다. 그러니 인상도 인생의 굴곡도 완강하다. 옳고 그름에 대하여 똑 부러진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비겁하고 눈치 빠르게 사는 사람은 착한 노동자고 서씨 같이 의견에 경우를 담고 조리를 따지면 아주 귀찮고 골치 아픈 사람 취급을 받는다.
오랜만에 회사가 주최하는 교육을 마치고 동료들과 술을 한 잔 했다. 그것이 조금 과했는지 새벽에 일어나니 숙취를 느꼈다.
그래서 회사에 전화로 오늘 몸이 너무 안 좋아 안전 운행이 어렵다고 연차휴가를 부탁했다. 회사는 취업규칙을 들어 단호히 거절했다. 아프기 4일 전에 미리 휴가 신청을 해야 한단다. 아플 것을 누가 미리 알 수 있다는 말인지...
불편한 몸을 이끌고 출근을 했다. 억지로 운전을 하는데 회사에서 출발하여 몇 정거장 가지 않았는데 경찰이 갑자기 음주 검사를 한다.
 
7시간 이상 푹 잔 상태라도 숙취가 남고 그것도 음주운전이니 영락없이 걸렸다.
그런데 알고 보니 경찰이 불심검문을 한 것은 누구의 신고가 있었고 그 신고자는 평소에 서씨를 눈엣가시로 안 회사의 상사였다. 너무 억울한 서씨였지만 노무사 변호사 다 물어봐도 버스운전이란 공공영역에 음주라는 딱지로는 억울함을 풀 수 있는 길은 없다는 답만 듣다가 우연히 우리 상담소까지 왔다.

고민 끝에 결과적으로 음주운전이 된 것은 잘못이지만 내가 자의로 한 것이 아니고 회사가 강제로 시킨 부분에 대한 책임의 공유와, 취업규칙 상 명시된 "운전 중 음주"에 대한 징벌 규정을 적어도 운전 중에는 음주운전을 한 것이 아님과 회사의 악의적인 행위에 의한 억울함을 들어 구제신청을 하였다.

그런데 지방노동위원회나 중앙노동위원회에서는 패소했지만 예상외로 행정소송 등 법원에서는 승소했다.
사회적 약자를 빠르고 쉽게 구제하기 위해 만들어진 노동위원회들이 사용자 편을 드는 망나니 칼이 되었으니 말이다.
운전자 서씨는 3년의 투쟁 끝에 승소하여 복직했지만 복직한 지 3일도 되지 않아 이번에는 회사 차고지를 출발하여 얼만 안 된 곳에서 양 편에 주차가 되어 대형버스로선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밟는 순간 회사 간부 아들이 렌트한 차량과 바퀴가 살짝 충돌하는 사고를 당하여 운전면허 취소 등을 이유로 두 번째 해고를 당한다.
이 해고도 이겼지만 연거푸 당한 이런 끔직한 회사의 흉한 짓에 질려 지금은 독산동에서 작은 차로 택배 노동을 하고 있다.
노동자들이 회사에게 당하는 설움은 많다. 그런데 상담을 하고 송사를 하다보면 세상에 못된 놈으로 매도된다. 과거에 동료들이 집단으로 진술서를 작성하여 회사의 말은 맞고 노동자 말은 틀리다고 한다.
그래도 지면 사실은 반성하고 성찰하고 존중해야 하지만 이겨도 안정된 직장을 가질 수 없는 현실에서 비인간적인 비도덕적인 돈의 논리를 본다. 우리는 서로에게 너무 잔인하다.

웃긴 것은 서씨의 승리 이후 서울 경기지역 버스회사들이 전부 취업규칙을 바꿨다. '근무 전후 중 음주 운전'으로, 이제 강제로 숙취 근무 시키고 처벌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노동자의 승소가 사용자들의 인권에 대한 성찰이 아니라 개악만 불러온다. 이런 청개구리 같은 짓을 반복하는 것이 한국 기업의 현실이다.
그리고 반짝 아침 운전 중 음주 측정을 하였다. 회사 측이 기강을 세우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항상 편파적이라 누군가 회사에게 술을 마시면서 비판적인 말을 했다하면 바로 그 사람을 찍어 음주측정을 한다.

그런데 음주측정에도 기적이 있나보다. 며칠 전 해고를 당해 1인 시위 겸해 출근 투쟁을 하고 있는 노동자와 함께 연대하다 들은 이야기인데 그 회사의 000 운전사는 음주를 해도 측정이 안 나온다는 것이다.
평소에 유일하게 해고자에게 커피를 사주고 말을 거는 그이의 모습이 미운 회사는 그 사람이 회사 앞에서 거하게 한 잔 한 날 아침에 그와 함께 마신 동료들만 대상으로 음주측정을 했다. 이상하게 다른 기사들은 다 나왔는데 이 사람만 측정이 안됐다.
꿩 잡으려다 애먼 메추리만 잡은 꼴이다. 그러고 보면  정말 신의 아들들이 있는가 보다.
우리는 "그래도 음주운전은 안 되죠."했고 그 사람도 "당연하지 " 라고 답했지만 참으로 얄궂은 이야기였다.




문재훈
서울남부노동상담센터
상담문의 859-0373

+ Recent posts